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무수프탈산(PA) 시장 동향

이집트 KOTRA 2021/06/09

- 유해성분이 없는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무수프탈산 제품 각광 -
- 유럽산 제품과의 경쟁 위해 저가격 전략 구사 필요 -

 
제초제, 염료, 페인트, 잉크, 세제, 화장품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무수프탈산(PA)’은 이집트 수입규모 기준으로 2019년에는 전년에 비해 약 85% 증가하여 기록하며 현지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되어 현지수요량이 주춤했지만 이 원료가 주원료로 사용되는 PVC, 페인트 등에 대한 산업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어 PA 대한 현지 수요는 머지 않아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PA와 비슷한 원료로 디부틸프탈레이트(DBP)가 거론되고는 하는데, 소비자들 사이에서 PA가 DBP에 비해 ‘건강한 원료’라는 인식이 있어 일반적으로 PA에 대한 선호도가 있는 편이다. 과거 한국에서도 제품에 사용된 DBP가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으며, 이에 따라 DBP를 대체하는 PA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이집트 PA 시장 동향을 알아보고 현지시장 진출 시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이집트는 국내 생산업체가 전무하여 PA 수입 규모로 전체 시장 규모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최근 4년 간 이집트의 PA 수입 규모는 아래  표와 같다.

<최근 4년간 PA 수입 동향>
자료 : 이집트 통계청 (CAPMAS)


ㅇ 시장동향
PA는 건설, 자동차 산업 및 플라스틱, 불포화 폴리에스터수지(UPR), 살충제, 염료를 비롯한 기타 중요한 응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PA가 현지 화학물질 수입 업체들 사이에서 꾸준한 수요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현지 화장품 제조업체들에서 네일폴리쉬 생산을 위한 PA 수요가 꾸준한 편이다. 또한, 관련 업계에서 기존에 사용해 오던 DBP를 PA로 대체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DBP의 유해성이 알려진 이후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지는 모습이다.
 
□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7개국 수입동향>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 : CAPMAS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

자료 : 업체 인터뷰


□ 경쟁동향
ㅇ  주요 경쟁기업

주 : 시장점유율은 바이어 인터뷰 통한 매출액 기반 추정치임
자료 :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ies


이집트에 PA를 공급하는 해외제조사들과 이를 유통하는 현지 에이전트의 수는 많지 않은 편이며, 한 업체에 시장점유율이 편중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특정 독점기업이 없는 상황에서 신규기업의 시장 진출이 비교적 쉬울 것으로 예상되며 가격과 제품의 질을 기존 업체들 수준으로 맞출 수 있다면 현지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PA 가격은 브랜드, 제조국, 제품 분자량 등에 따라 다르며 구매력이 낮은 이집트 특성 상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을 확보하는게 우선이다.

□ 유통 구조
ㅇ 유통 구조

자료 : 무역관 자체 작성


보통 PA의 현지 유통 구조는 위의 도식과 같다. 현지 에이전트나 수입업체를 통해 최종소비자에 전달되는 유통구조가 일반적이다. 이집트내 수입절차가 복잡한 편이라 최종 소비자(위탁생산공장 등)들은 현지 에이전트나 수입업체를 통해 제품을 수입하는 걸 선호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에어전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부 소비자들은 해외 제조사로부터 직접 제품을 수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는 드물다.

ㅇ 주요 유통 에이전트

자료 : 업체 인터뷰 및 홈페이지


□ 수입정보

ㅇ 수입관세 : 2%
2%의 수입관세 외에도14%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다만, PA가 의약품의 원료나 성분으로 사용되어 생산공장이 부가가치세를 면제받는 경우도 있고, 농업용 살충제 첨가제로 사용될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5%를 징수한다.

수입관세는 국가에 관계없이 이집트로 수입되는 모든 같은 HS코드 상품에 부과되나, 이집트와의 FTA 체결국은 제외된다. 아래는 이집트가 체결한 FTA 목록과 주 내용이다.

1) 이집트-터키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2) 이집트-EFTA(유럽자유무역연합) FTA
- 체결상대국 : 리히텐슈타인,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3) 이집트-EU FTA
- 체결상대국 :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30% 감세

4) 이집트-MERCOSUR FTA
- 체결상대국 :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면제

ㅇ 수입 규제 : 없음

이집트 수출 입법 개정 내용과 4대 검사 기준 (수입 단품, 중고 수입품, 특수 조건에 따른 수입품, 수입품 품질 관리 및 검사 수수료 대상품) 상 PA 수입에 대한 별다른 규제 사항은 없다. 다만, 이집트 표준화 및 품질기구 (EOS)가 지정한 4589-2 / 2015 (Binders for paints and varnishes - Alkyd resins - Part 2: Determination of phthalic anhydride content)  표준을 준수해야 하며 이는 국제표준 ISO 6744-2/1999 수준의 표준이다.

□ 바이어 인터뷰
ㅇ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ies 소유주 (Mr. Amgad Allam)

Mr. Amgad Allam는 “한국업체들은 현지 에이전트를 선임해 PA 수요업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ies가 화장품과 페인트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PA 유통에 특화된 에이전트라 소개하며 “PA가 사용되는 여러 분야 중 일부를 선택해 공략하는게 중요하며 화장품과 페이트 제조에 사용되는 PA가 특히 현지 수요가 많은 편이다."라고 언급했다.

ㅇ Shorouk Plastics 파트너 (Mr. Mohamed Orabi)

Mr. Mohamed Orabi 는 “이집트는 화학물질 수요를 해외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나, 무역수지 균형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플라스틱 등에 사용되는 물질의 수입수요를 줄이고자 마스터 플랜을 구상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업체들은 이러한 정부적 정책이 실행되기 전에 시장 진출을 서두를 필요가 있으며, 아직 이집트에는 PA 제조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수입 제한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라고 조언했다.

ㅇ Pan AuSai 매니저 (Mrs. Samya Hussien)
Mrs. Samya Hussien 는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국산 제품의 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다. 유럽국가들은 이집트와의 FTA로 타국 제품들과의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도 잇따르고 있다. 코로나19로 현지 구매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일부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을 이유로 일부 제품 수입을 거부하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화학업체들 사이에서 ‘친환경’에 대한 움직이 점점 강해지고 있어 기존의 DBP를 PA로 대체하고 있는 경우가 꽤 있어 PA는 한국업체들에게도 이집트 시장 진출의 유망한 제품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시사점
ㅇ 다양한 사용처로 PA에 대한 수요 증가 예상
PA는 PVC를 비롯한 플라스틱 산업에 널리 사용되는 원료이다. 특히 화장품, 페인트, 세제와 같은 소비재에도 널리 사용되는 원료인 만큼 현지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에서는 Amanda, Yasmina와 같은 매니큐어 및 화장품 제조업체에서 PA에 대한 수요가 있는 편이다.

ㅇ 현지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사용 용도에 맞춘 PA 생산 필요
린스, 플라스틱, 의약품, 화장품, 페인트와 같이 사용용도에 따라 각기 다른 PA를 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일부 바이어는 분자량이나 무게 등을 본인들의 수요에 따라 맞춰 제작생산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이집트는 화장품과 페인트 공장용 PA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이다.

저가격 및 친환경 이미지 부각 통한 차별한 전략
이집트-유럽 FTA에 따라 유럽산 제품들이 저가격 PA를 이집트로 공급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업체들도 시장진출을 위해 제품단가를 낮출 필요가 있다. 아울러, 최근 기존의 DBP 제품보다 PA가 더 ‘건강’ 하고 ‘친환경’적이라는 이미지가 있기에 PA의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시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는 게 중요하다.



자료 : 이집트 관세청, EOS 및 무역관 자체 수집 자료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스라엘 최근 경제 동향 분석 2021-06-08
다음글 사우디 샴푸 시장동향 2021-06-0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