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케냐 원자력발전 시장 동향

케냐 KOTRA 2022/09/27

- 친환경 에너지 강국 케냐,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도입을 위한 원자력발전 도입 검토
- 기술 및 산업 발전, 제도 개선 등 제약사항 많지만 2036년까지 도입 목표


케냐의 전력 공급 상황과 원자력 발전
케냐가 중산층 경제로 발전함에 따라 케냐의 국가 전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케냐의 장기 국가운영전략인 비전 2030에는 에너지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동력임을 명시, 전력 수급에 대한 인프라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케냐에서는 산업용, 상업용 및 가정용 전기 사용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2021년 기준 약 2만1000㎿에서 2031년에 2만2900㎿ 이상의 최대 전력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케냐는 친환경 에너지 강국으로 전력공급의 70%를 지열, 수력, 태양광 등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케냐 정부 또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산에 방점을 두고 있다. 국가 전력발전과 공급을 강화하고 그 생산원을 다양화하는 니즈가 있는 케냐에서 원자력 에너지는 피할 수 없는 선택지와 같다. 실제로 케냐 전력공사가 의뢰한 연구에서 2031년 기준, 원자력 에너지가 국가 전력망에 총 4000㎿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하는 결과를 내놓기도 하였다.

케냐가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인 8.1%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기록한 2010년, 음와이 키바키 대통령은 더 많은 가구의 국가 전력망 연결과 더 저렴하고 깨끗한 전기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선진 전력 발전체계를 도입할 것을 지시했다. 키바키 정부의 국가경제사회이사회(NESC)가 늘어나는 전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자력의 채택을 권고한 것도 이때이다.

2010년 11월 원자력 발전 프로젝트위원회(NEPC)가 설립됐고, 2012년 11월 관보를 통해 케냐 원자력 전기위원회(KNEB)로 변경됐다. KNEB는 2019년 에너지법을 통해 에너지 및 석유분야의 연구 개발 및 역량 강화를 포함한 확장된 권한을 가진 국가법인 원자력 에너지청(NuPEA)이 되었다.




그러나 전기 수요는 키바키 정부가 기대한 만큼 증가하지 않았고, 케냐는 수요를 훨씬 상회하는 과잉 전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매년 수백만 실링이 NuPEA에 할당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지 선정, 제도 확립 등 기반 작업을 진행하고 있을 뿐 진전의 속도는 매우 더디다.

케냐의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
현재 케냐의 단일 발전기로는 기술적 결함 및 각종 규제 때문에 1000㎿e를 넘을 수 없다. 예외적으로 최대 용량인 3000㎿e를 건설할 수는 있지만 설립허가까지 많은 장애물들을 거쳐야 하며, 유엔 환경계획에 따르면 2039년이 돼야 최대 6000㎿e의 단일발전소를 건설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원자력 발전소 건설계획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케냐는 제도적으로 가장 큰 발전 장치가 그리드 용량의 10%를 초과하지 않도록 명시하고 있다.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원자로가 케냐 시스템에서 안전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전력 소비와 비원자력 생산 능력 모두에서 현재의 기술 수준과 경제성장이 우선적으로 달성돼야 한다. 즉, 대형원자력 발전소 설치에는 첫 번째, 케냐의 시스템 용량이 너무 작아 현단계에서 NPP를 지원할 수 없어 전력 공급구조가 개선돼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는시스템 용량, 전력 공급구조 및 예비용량 모두 원자력 에너지 발전소를 설치할 만큼 산업이 성숙해야 한다.

대형 원자로 건설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자 케냐가 실제로 추진하려고 했던 모델은 소형 모듈형 원자로이다. NuPEA는 현재 NNP와 소형 모듈 원자로 공급업체 평가에 중점을 두고 원자로 기술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NuPEA는소형 원자로 도입을 2030년으로, 2036년까지는 케냐 최초 원자력 발전소 도입을 위한 케냐의 기술 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 안보에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 비공개계약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초기 벤더참여 기회를 열어둔 가운데 주요 소형 원자로 공급업체들이 1차 평가가 되었다.




원자력 규제기관, 인허가 제도
현재 케냐에는 부지, 건설, 설계, 커미셔닝 등에 대한 허가 절차가 없다. 케냐 원자력 규제와 관련해선 원자력관리청(KNRA)이 면허와 현재 규정을 개발하고 책임을 지는 기관이다. 2019년 규제법은 KNRA가 원자력 관련 시설을 허가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했다. 인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이 있다.
- 현장 환경 허가서, 건설 및 운영 허가서(대부분의 국가에서 이 방식을 사용)
- 부지 환경 면허와 건설 및 운영의 복합면허(1개 면허)(US모델)

케냐는 아직 어떤 방식으로 면허를 발행할지 결정하지 못했지만, 입찰에 선정된 공급업체 국가의 접근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KNRA의 경우 사업 개발 초기기술 분석에 있어 규제기관이 적절한 역량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최초로 시행될 케냐 1호 원자로에는 원스텝 인허가 절차가 시행될 확률은 적다. 예를 들어, 커미셔닝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준을 포함한 모든 허용 기준을 타국가 사례와 일일이 대조해서 정의, 분석 및 승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단계 라이선스 프로세스로 진행될 것이며, 인허가 절차 또한 매우 길어질 것이다. 케냐가 어떤 접근법을 취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IAEA가 권장한 접근법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케냐에서 추진되는 원자력 프로젝트
제2차 통합 원자력 인프라 검토(INIR)가 2021년 6월 8일부터 11일까지 수행됐다. 2차 검토는 IAEA 전문가 2명과 아일랜드와 스페인의 국제 전문가 2명이 참여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구성됐다. 제1차 INIR가 2015년에 실시됐고 평가위원들의 권고에 따라 케냐가 얼마나 관련 산업을 발전시켰고 권고사항을 이행했는지를 평가했다. 또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미해결 문제를 명확히 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2015년 검토에서 케냐가 원자력 발전을 도입하고, 인프라 개발에 있어 도입을 권고하기 위해 15개의 권고안과 8개의 제안을 제공했다. 그것은 세 가지 개발단계(고려, 준비, 구축)에 걸친 마스터플랜을 포함한 상세한 지침을 제공하는 IAEA의 마일스톤 접근법의 1단계 기준을 사용해 원자력 기반시설 개발 현황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1단계는 국가가 원자력 프로그램에 대한 제도나 구조가 도입할 준비가 충분한지를 평가한다.

후속 INIR팀은 케냐가 2015년 검토 대부분의 권고사항과 제안사항의 구현에 진전을 이루어 각각 15개 권고사항 중 10개, 8개 제안사항 중 4개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후속 INIR 팀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진전을 보았다고 평가했다.
- 케냐는 정부가 원자력 도입 여부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국가 원자력 정책과 국가 안전 정책 및 전략 개발
- 국가 원자력법을 제정하고 안전, 보안 및 안전조치에 대한 명확한 책임을 지는 규제기구를 설립
- 정부는 국가 법률 체계에 대한 평가를 완료했고 검토가 필요한 다른 법을 확인, 조치
- 정부는 원자력 발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주요 이해관계자 간의 조율 강화

이와 같은 평에 대해 NuPEA 관계자는 KOTRA 나이로비 무역관과의 유선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번 평가에 대해 매우 고무적입니다”라고 밝히면서, “2015년 처음 INIR을 평가받았을 때와 비교해보면 2차 평가는 매우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케냐는 지속가능하고 친환경 에너지라면 어떤 종류의 에너지든 수용할 준비가 돼있다. 그중 가장 느리게 발전하고 있지만, 결국 가장 최고가 될 분야는 원자력이라고 자신한다”라며 케냐의 미래 전력 원동력이 원자력 발전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자료 : 케냐에너지부, NuPEA, IAEA, KNRA,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UAE 대형마트 신(新) 진출전략 2022-09-27
다음글 알제리 PVC 시장 동향 2022-10-0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