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세르비아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

세르비아 KOTRA 2023/05/10

빠르게 성장하는 세르비아 산업용 공기청정기 시장

제품명 및 HS코드


- 제품명: 공기청정기

- HS코드: 8421.39
- 주요 분야: 공기청정기(bag filters, panel filters, cassette filters, HEPA, EPA and ULPA filters and other intended for industrial, pharmaceutical and healthcare facilities 포함)

시장 트렌드

세르비아는 EU 및 세계은행 자금을 기반으로 한 경제 육성 정책과 소득 수준 개선으로 제조업, 건설중장비 등의 인프라가 빠르게 구축되고 있다. 특히 공공 부문이 주도하는 산업 신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신규 공장 및 시설 건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산업용 공기청정기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세르비아의 EU 가입이 추진되면서 세르비아는 각종 산업 표준을 EU에 부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가하고 있다.

제약 및 의료 산업뿐 아니라 음료 산업은 세르비아 내 엄격한 공기 품질 요건에 따라 주로 HEPA* 필터를 사용하고 있다. 세르비아 정부 및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 품질 요건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세르비아 내 생산자 들은 에어필터 수입에 눈을 돌리고 있다.
  * HEPA 필터 : 고도의 청정 환경을 만들 때 미세입자를 고효율로 여과하기 위한 필터로 미세먼지, 박테리아, 곰팡이 등을 걸러낼 수 있다. 

세르비아 내 산업용 공기청정기 공급은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제품이 양분돼 있다.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업체들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가격을 중시하는 업체들은 세르비아 국내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 다만 상술한 세르비아 내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글로벌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수입동향

지난 3년간 세르비아 내 공기청정기 수입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다. 2022년 공기청정기 총수입액은 220만 달러에 달했다. 동 수입액은 HS코드 8421.39.25에 해당하는 산업용 공기청정기와 비산업용 공기청정기가 모두 포함돼 있다. 세르비아 수입액 1위를 기록한 중국의 경우 주로 비산업용(가정용) 공기청정기 위주로 수입 품목이 구성돼 있다. 



산업용 공기청정기 수출이 많은 국가는 독일, 스웨덴, 슬로베니아, 이탈리아 등이다. 세르비아 내 인기가 가장 많은 브랜드인 Camfil 제품은 주로 독일, 스웨덴에서 수입되고 있다. 그 외에는 슬로베니아 브랜드인 Konus Konex, Ecofil, 이탈리아 브랜드인 Sagicofim 등의 세르비아 내 판매량이 높다.

한국 제품의 경우 수출액의 대부분이 비산업용 공기청정기 분야에 국한돼 있다. 아직 산업용 공기청정기 시장에 대한 진출을 눈에 띄지 않는다.

 

<세르비아 HS코드 8421.39.25 주요 수입국가>

(단위: US$ 천, %)


주1: 음영처리는 산업용 공기청정기 수출이 많은 국가임 

주2: HS코드 8421.39.25에는 소비자 공기 여과 장치용 필터가 포함돼 있을 수 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및 유통 동향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연간 매출을 기준으로 볼 때, 세르비아 내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브랜드는 스웨덴의 Camfil와 슬로베니아의 Konus Knoex다. Camfil는 높은 품질을 앞세워 세르비아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ePM10부터 ePM1, 모든 ISO16890 및 ASHRAE 52.2 인증을 받은 일반, EPA, HEPA, ULPA 및 분자 필터를 제공한다(자료: EuroCons 그룹). 이탈리아의 Sagicofim 제품은 높은 가성비로 제약 산업에서 인기가 많다.



<세르비아 내 주요 산업용 공기청정기 브랜드>


[자료: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해외기업이 세르비아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 현지 유통업체를 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통업체 중 EuroCons Group은 연간 매출액 기준으로 규모가 가장 큰 유통업체이다. 유통업체는 수입, 판매, 사후관리(AS)를 통합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세르비아 내 전반적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세르비아 내 주요 공기청정기 유통업체>

(단위: US$ 천)


주: 연간 판매액은 산업용 공기 청정기 외에 제품 및 서비스 매출도 포함된 수치임

[자료: Checkpoint]



관세율 및 인증

HS코드 8421.39.25에 따른 산업용 공기청정기 수입에 대한 관세는 7%이다(자료: 세르비아 관세청). 세르비아 내 인증을 담당하는 세르비아 표준연구소(Serbian Standardization Institute)는 세르비아 내 공기청정기 제품에 인증을 제공하며, 세르비아 내 인증 기준은 국제 및 EU 기준과 매우 유사하다.

세르비아 표준연구소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표준으로 SRPS ISO 16890을 제시하고 있다. 이 표준은 국제표준 기준 ISO 16890에 해당한다. 세르비아 내 유통되는 공기청정기가 반드시 동 SRPS ISO 16890 기준을 준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본 기준이 공기청정기에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함으로써 세르비아 구매자들 구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르비아 공기청정기 표준 SRBS EN ISO16890>


[자료: Serbian Standardization Institute]



Eurovent 인증은 제3자 기관이 산업용 공기청정기를 포함한 HVAC 제품의 신뢰성, 품질, 성능을 보장하는 인증이다. 인증은 자발적으로 채택되며, 제조업체가 신청할 시 제품의 실험실 테스트를 거쳐 개별 인증이 부여된다. 이 인증은 일반적으로 보건 기관이나 제약회사 등 고품질의 공기청정기를 요구하는 소비자가 존재한다.


<Eurovent 인증>

[자료: Eurovent Certita Certification]


전문가 인터뷰

베오그라드 무역관은 산업용 공기청정기의 주요 유통업체인 EuroCons Group과 세르비아 시장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는 그 인터뷰 내용이다.


Q1. 세르비아 산업용 공기청정기 시장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A1. 세르비아 공기청정기 시장의 특징은 수입된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에서 제조된 브랜드가 서로 별도의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품질이 높은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는 통상 수입 브랜드를 선호한다. 반면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은 현지에서 제조된 공기청정기 제품을 선호한다.

Q2. 세르비아 내 공기청정기의 주요 소비자는 누구인가?
A2. 주요 사용자는 제약, 자동차 및 그 밖의 제조 산업과 같은 민간 부분이다. 공공 부문은 아직 시장이 작으나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세르비아 내 병원 현대화가 진행되면서 병원 및 임상센터의 공기청정기 수요 확대가 두드러진다.

Q3. 세르비아 소비자가 공기청정기 구입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A3. 품질과 가격이다. 민간 부문 사용자는 품질을 선택하는 경향이 더 높고, 공공 부문은 가격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높다.

Q4. 시장의 주요 원동력은 무엇이며 눈여겨보는 동향은 무엇인가?
A4. 제조업, 특히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세르비아 내 자동차 산업이 확대되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에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가격보다 품질 요소를 더 중시한다는 것이 근래 새롭게 발견되는 트렌드이다. 품질 중시 트렌드에 따라 해외 브랜드의 수입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Q5. 인증은 시장 진출에 필수적인가? 인증이 어떤 역할은 하는가?
A5. 인증이 필수 사항은 아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ISO 16890, Eurovent와 같은 세계적인 인증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상기대로 고객의 품질 관련 관심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세르비아로 수출하려는 제조업체는 세르비아 표준을 준수하고 관련 인증서를 보유하는 것이 좋다.

시사점

세르비아 산업용 공기청정기 시장은 세르비아 내 제조 산업 투자 확대로 점차 성장하고 있다. 세르비아 국립은행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약 60억 유로의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제조업 분야 투자됐다. 외국인 직접투자에 기반한 세르비아 제조업의 성장은 산업용 공기청정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들의 품질 중시 경향이 눈에 띈다. 이에 따라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품질이 우수한 해외 브랜드의 판매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금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증 보유는 필수가 아니지만, 세르비아 내 품질 보장 및 평판 확보를 위해 국제 표준에 준하는 인증서를 보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세르비아 진출 시 믿을만한 세르비아 유통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르비아 유통업체는 수입, 판매, 사후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세르비아 시장 내 높은 신뢰도와 촘촘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유통업체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Politika, National Bank of Serbia, Checkpoint, Serbian Customs Administration, Serbian Standardization Institute, Eurovent Certita Certification, EuroCons Group,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체코 화장품 시장동향 2023-05-10
다음글 불가리아 합성수지 시장동향 2023-05-1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