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튀르키예 관광산업

튀르키예 KOTRA 2023/05/18

관광 테마 다각화 시도하는 튀르키예

MICE 관광 및 의료관광 컨설팅, 인공지능 안내 등 다양한 진출 기회

튀르키예 관광산업 개요

 

튀르키예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아니톨리아 고유의 문화에 동로마와 비잔틴 문화, 오스만 제국의 유적까지 쌓이면서 최고의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으나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테러와 전쟁의 영향, 지진 등의 자연재해의 위협에 노출돼 있어 관광산업 개발의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튀르키예 정부와 민간의 부단한 관광상품 개발 노력과 비교적 저렴한 물가 등에 힘입어 튀르키예는 50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세계 6대 관광대국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관광산업은 튀르키예 전체 GDP의 5.1%를 차지하는 핵심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튀르키예 관광산업 현황 및 전망

 

코로나19 발생 전까지 튀르키예의 관광산업은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였다. ‘19년에는 튀르키예 방문객 수 5100만 명, 관광수익 389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나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20년에는 방문객 수 1600만 명 관광수익 148억 달러로 급감하였다. 



튀르키예의 관광산업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빠르게 회복하며 그 저력을 보여주었다. ‘21년에 이미 방문객 수와 관광수익이 각각 전년대비 104%, 88% 증가해 회복의 조짐을 보였으며 ‘22년에는 방문객 수 5100만 명, 관광수익 465억 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 글로벌 관광산업이 팬데믹의 영향으로 ‘20년 급격하게 감소한 후, ‘21년과 ‘22년에 각각 전년대비 25%와 22% 증가하였으며, 올해에도 팬데믹 발생 이전인 ‘19년보다 5% 정도 못 미칠 것이라는 세계여행관광협의회(WTTC)의 전망과 비교해 볼 때 괄목할 만한 성과로 볼 수 있다.

 

<튀르키예 6개년 관광 통계>

(단위: 천 명, 백만 US$)
[자료: 튀르키예 문화관광부(통계 확인일: 2023.5.9.)]

 

2023년 튀르키예 관광산업은 2022년에 이어 다시 한 번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튀르키예 문화관광부 장관은 기자 회견을 통해 2023년 500억 달러 관광수익과 5000만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23년 1분기 기준 튀르키예 관광 산업은 ’23년 2월 대지진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실적(87억 달러, 전년비 +32.3%)을 달성하였다.

 

관광산업 최신 트랜드 및 정부 정책

 

코로나 이후 튀르키예의 관광 상품에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코로나 극복을 위해 개발되었던 언택트 관광 상품들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코로나 이후 불특정 다수가 밀집하는 호텔, 호스텔 등의 수요는 현저히 감소하고 방갈로에 대한 수요가 급증(’23년 5월 기준, 전년비 400%↑)하였다. 또한, 단체 관광 상품으로는 모두가 관광버스로 함께 이동하는 대신 관광버스 뒤에서 자가용으로 이동하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광 가이드를 받는 상품의 경우에도 어린 자녀나 고령의 동행이 있는 여행객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튀르키예 정부는 기존의 유적지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관광을 탈피하고 테마별 관광 상품 개발, 그에 따른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현재 계획 중인 테마는 미식 여행, 의료 관광(모발이식, 치과 등), 문화 유적 관광, 자전거 투어, 성지순례, 비즈니스 관광(MICE, Meetings, Incentives, Conferences, Exhibitions)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관광 직업학교 학생들이 최소 3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 커리큘럼을 짜고 각 테마에 적합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튀르키예의 관광산업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위해 2022년에는 국제지속가능관광위원회(GSTC)와 협약을 맺었다. 튀르키예는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GSTC 공식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23년 5월에는 안탈리아에서 ‘2023 GSTC 글로벌 지속가능 관광 콘퍼런스’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튀르키예 정부는 방문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추진하고 있다. 튀르키예 최대 방문 국가인 러시아 관광객을 위한 전용 결제 시스템을 개발, 곧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 결제 시스템의 이름은 Rebit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젭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직접 언급하며 곧 상용화될 예정이라고 한다. 튀르키예는 ‘21년 말부터 러시아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러시아 고유 결제시스템 미르(MIR)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미국의 대러 제재 위반 경고에 ’22년 9월 미르 사용을 중단했다. 이에, 튀르키예는 러시아 관광객의 축소 방지를 위해 Rebit을 개발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기업의 기회요인 및 시사점

 

지금까지의 튀르키예 관광 상품은 유적지 중심으로 이뤄어져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회가 전무하였으나 튀르키예 관광산업은 다시 한 번 커다란 변화를 준비하고 있고 우리 기업이 거대 튀르키예 관광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디지털 기업들은 가상 투어(VR), 온라인 예약 플랫폼, 관광 모바일 앱, 인공지능 안내 등에 있어서 ICT 기반의 혁신적인 관광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우리의 스마트 시티 기술력은 튀르키예가 계획하고 있는 자전거 투어와 성지순례 등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즈니스 관광(MICE)에서도 비즈니스 여행전문지 ‘글로벌 트래블러’가 8년 연속 세계 최고의 MICE 도시로 서울을 선정할 정도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경쟁력을 발휘해 세계 6대 관광대국 튀르키예에서 불어오는 새로운 거대한 기회를 잡기 위한 민관의 노력이 절실한 시기로 보인다.

 



자료: 튀르키예 문화관광부, KPMG, EMIS, TURSAB, 세계여행관광협의회(WTTC),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불가리아 합성수지 시장동향 2023-05-17
다음글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동향 2023-05-1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