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아르메니아, 미국과 합동 군사 훈련 실시... EU와도 비자 면제 논의

아르메니아 EMERiCs - - 2024/07/26

☐ 러시아에 불만 제기하던 아르메니아, 미국과 합동 군사 훈련 진행

◦ 아르메니아, 러시아의 안전 보장 불이행에 불만... 평화유지군도 철수 합의
- 지난 5월 니콜 파시니안(Nikol Pashinian) 아르메니아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이 논의 끝에 일부 아르메니아 주둔 러시아 평화유지군의 철수에 합의하였다. 아르메니아 내 러시아 주둔군은 아르메니아-튀르키예, 아르메니아-이란 국경 지역에만 유지된다. 아르메니아는 러시아의 평화유지군 역할에 불만을 표명해왔다. 지난 2020년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 이후 러시아는 양국을 중재하면서 분쟁의 씨앗이 되었던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에 러시아 평화유지군을 파견했다. 이후에도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간 무력 갈등이 이어졌으며, 러시아 측은 이러한 충돌이 개입하지 않았다. 지난 2023년 9월 아제르바이잔은 나고르노-카라바흐를 전격 재합병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파시니안 총리는 현 상황에서 더 이상 러시아군이 아르메니아에 주둔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으며, 푸틴 대통령도 이에 동의하였다.
- 아르메니아는 러시아가 이끄는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Collective Security Treaty Organization)에도 불만을 표명했다. 아르메니아는 CSTO에 대한 재정기여 중단을 선언하였고, 예레반 주요 공항에서 러시아 경비대의 철수를 요구하였다. 6월에 들어서 파시니안 총리는 아르메니아가 CSTO에서 탈퇴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의회 연설에서 파시니안 총리는 아르메니아가 언제 떠날지 결정할 것이며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시니안 총리는 CSTO가 아르메니아의 안전을 보장해주지 않았다며 비난했다.

◦ 아르메니아, 미국과 안보 협력... 합동 군사 훈련도 진행
- 한편 아르메니아는 새로운 안보 협력의 파트너로 미국과 유럽을 찾았다. 아르메니아는 미국 측과도 군사 협력을 논의하였다. 지난 6월 제임스 오브라이언(James O'Brien) 미국 유럽·유라시아 담당 국무차관이 아르메니아와의 군사 협력 확대를 제안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오브라이언 차관은 전략적 대화 회담에서 2023년 처음으로 열린 미국과 아르메니아 간 합동 훈련의 성공을 강조하며, 사이버 안보, 국경 보안, 식량 및 에너지 안보 등 분야에서 추가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2024년에도 아르메니아와 미국 간 합동 군사 훈련이 진행됐다. 아르메니아와 미국은 7월 15일부터 합동 군사 훈련인 이글 파트너(Eagle Partner) 훈련을 시작했다. 해당 훈련은 양국 간 평화유지 및 안정작전 시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24일까지 진행됐다.
- 아르메니아와 미국이 합동 군사 훈련을 진행하자 러시아 측은 반발했다. 마리아 자하로바(Maria Zakharova)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코카서스(Caucasus) 지역에 미군이 주둔하는 것이 이 지역의 취약한 균형을 깨고 갈등을 재점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였다.

☐ 아르메니아, EU와도 협력 강화... 비자 면제 논의도 시작할 계획

◦ 아르메니아와 EU, 비자 면제 논의 시작... “아르메니아에 새로운 기회 열려”
- 미국의 유럽/ 중동 전문 국제 언론사 라디오프리유럽/라디오리버티(RFE/RL: RadioFreeEurope/RadioLiberty)는 지난 7월 17일 유럽연합(EU) 회원국 대사들이 아르메니아와의 비자 면제 논의 제안을 승인하였다고 전했다. RFE/RL에 따르면, 오랫동안 논의되었던 해당 안건은 유럽이사회와 유럽집행위원회에서도 승인을 얻기 위해 제출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EU 회원국들 간 상이한 안보 정책으로 인하여 해당 안건이 조율 및 통과되는 데에는 수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RFE/RL는 첨언했다.
-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아르메니아 정부는 환영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아르메니아 당국은 이번 소식이 역사적인 것이라는 논평을 내놓았다. 아르만 예고얀(Arman Yeghoyan) 아르메니아 의회 유럽통합위원장도 아르메니아의 유럽 통합 절차에서 이러한 전환적인 결정들이 아르메니아와 EU 간 관계가 질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르메니아 정치학자인 데이비드 스테파니안(David Stepanyan)은 EU의 이번 결정이 아르메니아에게 매우 중요하며 양자 간 더욱 긴밀한 협력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 EU도 아르메니아에 군사 지원 나서
- 지난 7월 22일 EU는 아르메니아에 1,000만 유로(한화 약 150억 원)의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는 안을 승인했다. 이번 EU의 지원은 유럽평화기금(European Peace Facility)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EU가 이 기금을 통해 아르메니아를 지원하는 것은 최초이다. EU 측은 성명을 통해 이번 지원안 채택이 EU와 아르메니아 간 동반자 관계의 틀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동반자 관계는 공유된 가치, 아르메니아와 남코카서스 지역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번영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EU 성명에 따르면, 해당 기금은 아르메니아군의 물류망과 비상사태 시 민간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EU 측은 향후 아르메니아가 EU가 참여하는 국제 군사 임무 및 작전에 참여할 경우를 고려하여, 아르메니아의 복원력을 강화하고, EU-아르메니아군 간 상호 운영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조셉 보렐(Josep Borrell) 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는 EU와 아르메니아 간 관계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외교, 안보 정책에서 대화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eurasianet, Russia rages over US military exercise in Armenia, 2024.07.19.
RadioFreeEuorpe/RadioLiberty, EU Body Gives Green Light To Starting Visa Liberalization Talks With Armenia, 2024.07.17.
The Armenian Weekly, US says Armenia and Azerbaijan must make “tough compromises”, 2024.07.17.
Anadolu Agency, Armenia, US kick off joint military drill, 2024.07.16.
Armenia to quit Russia-led CSTO military alliance, 2024.06.13.
RadioFreeEurope/RadioLiberty, Putin, Pashinian Agree On Withdrawal Of Russian Deutsche Welle, Troops From Some Armenian Regions, 2024.05.09.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