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언어] 폴란드어 인쇄물과 폴란드어 철자 체계의 발전

폴란드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Tomasz Lisowski 동유럽발칸연구 발간일 : 2004-11-30 등록일 : 2018-06-07 원문링크

폴란드가 A.D.966년 라틴 기독교 문화를 받아들였을 때, 폴란드 문화는 서유럽 문명 사회의 일원이 되었다. 폴란드인들이 라틴 알파벳을 받아들였으나 당시 폴란드어의 풍부한 음운적인 체계를 표현하기엔 적절치 못했다. 중세를 거쳐 16세기 초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면서 폴란드어 철자의 기능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simple spelling, complex spelling, diacritical spelling, 새로운 문자를 소개함으로써 철자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 16세기 초 폴란드어 인쇄물이 대중화되고 발행인들이 철자 체계를 억지로 규범화시킨 결과 1521년과 1522년 크라쿠프에서 인쇄된 책들은 두 가지의 경쟁적인 철자 체계를 나타냈다. 하나는 Hieronim Wietor의 인쇄소에서 받아들인 것과 다른 하나는 Jan Sandecki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 두 체계는 현대 폴란드어 철자 체계의 기초를 만들었으나 주로 1521, 1522년 Hieronim Wietor인쇄소에서 발행된 텍스트에 의해 그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