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중동부유럽 정상들, UN 총회에서 국익을 위한 외교 활동에 무게

튀르키예 EMERICs - - 2023/10/06

☐ 국제연합(UN) 총회, 중동부유럽 정상들의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언급 이어져

◦ 폴란드, 우크라이나와 곡물 수출 문제를 두고 설전...이후 협상으로 일단락
- 9월 15일 폴란드는 슬로바키아, 헝가리와 함께 자국 농업 보호를 명목으로 우크라이나산 밀, 옥수수, 유채, 해바라기씨 수입 금지 조치를 자체적으로 연장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해당 3개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며 맞대응했다. 또한, UN 총회 연설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일부 국가들의 곡물 수입을 둘러싼 ‘정치쇼’는 러시아에 도움이 될 뿐이라고 발언하며 곡물 수입 금지 조치를 내린 국가들을 비난하였다. 이후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Mateusz Morawiecki) 폴란드 총리가 “폴란드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 더 현대적인 무기로 무장하고 있으며 더 이상 타국에 무기를 이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폴란드와 우크라이나 사이 긴장이 고조되었다. 이어 선거 운동에서 모라비에츠키 총리는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UN 총회 연설에서처럼 다시는 폴란드를 모욕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 UN 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안제이 두다(Andrzej Duda) 폴란드 대통령은 폴란드 국영 언론사 TVP와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은 폴란드의 안보를 위한 결정이었다고 말하며, 폴란드 정부는 국익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곡물 문제는 폴란드 농민들의 이익이 걸린 문제이며, 젤렌스키 대통령의 UN 총회 발언이 과도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치 평론가들은 폴란드 정부의 곡물 수입 금지 조치나 강경한 발언이 10월 15일 예정된 선거에 앞서 유권자들의 지지를 결집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후 10월 3일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리투아니아와 함께 리투아니아 항구를 통한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에 합의했다.

◦ 헝가리 정치인들, 우크라이나 전쟁 빠른 종료 촉구
- 카탈린 노박(Katalin Novák) 헝가리 대통령은 UN 총회 연설에서 헝가리는 우크라이나의 평화 계획을 환영하며, 그 과정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젤렌스키 대통령이 UN 총회에 직접 참석한 것은 평화 문제를 진지하게 의제에 올릴 때가 왔다는 것을 뜻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젤렌스키 대통령이 약속한 대로 우크라이나 내 헝가리인들의 국적권 회복을 돕길 기대하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헝가리계 우크라이나인들이 전장에서 목숨을 잃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쟁은 유럽의 안보에 직접적인 위험이 되고 있으며, UN이 적극적으로 전쟁 당사자들의 평화 회담을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평화 회담을 진전시키기 위해 미국, 중국, 튀르키예와 같이 영향력이 큰 국가들이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 한편 페테르 시야르토(Peter Szijjarto) 헝가리 외무부 장관은 테러 피해자 지원 단체 회의에 참석하여 유럽으로 진입하려는 이주민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유럽에 큰 위협이 되며, 이는 테러와 불법 이민이 악순환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이라 발언했다. 또한, 헝가리에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유엔 대테러 사무국(UNOCT)을 유치해 테러와의 전쟁에서 헝가리가 더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시야르토 장관은 중국 언론사 CGTN과의 인터뷰에서 2023년 UN 총회는 분쟁을 종식시키기에 가장 완벽한 기회라고 강조했으나 일부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와 대화하려는 헝가리 정부의 노력을 제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갈등을 겪고 있는 당사자들과 논의할 수 없다면, 평화적인 해결책을 찾기 더 어려울 것이라 덧붙였다.

☐ 각국 정상들, 총회 연설에서 자국의 입장을 강조하거나 국익을 위한 개별 외교 활동에 나서기도

◦ 세르비아 대통령, UN 총회 연설을 통해 코소보 독립 문제에 관한 자국의 입장 강조
- 알렉산다르 부치치(Aleksandar Vučić) 세르비아 대통령은 이비차 다치치(Ivica Dačić) 세르비아 외무부 장관과 함께 UN 총회에 참석하였다. 다치치 장관은 키프로스, 네팔, 아르메니아, 아랍에미리트 외무부 장관들과 양자 회담을 통해 관계 개선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탈리아 외무부 장관이 주최한 실무 조찬에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알바니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외교 수장들과 만났다고 밝혔다. 부치치 대통령은 UN 총회 연설에 앞서 자국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안토니오 구테흐스(Antóni Guterres) UN 사무총장, 미로슬라프 라이차크(Miroslav Lajčak) 베오그라드-프리슈티나 대화(Belgrade-Pristina Dialogue) 특별 대표 등과 코소보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부치치 대통령은 한국, 콩고민주공화국, 수리남 등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 정상들과 양자 회담을 진행했다.
- 부치치 대통령은 UN 총회 연설에서 서방 국가들의 이중잣대를 비난했다. 부치치 대통령은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과 주권 존중을 이야기하지만, 세르비아에서 분리된 코소보를 독립 국가로 인정하고 있다고 발언하고, 24년 전 19개의 서방 강대국이 UN 안전보장이사회 결정 없이 세르비아를 잔인하게 공격해 UN 헌장과 UN 결의안 1244호를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코소보 지방에서 분리주의 정부가 세르비아인을 상대로 노골적인 폭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 튀르키예 대통령,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중재 노력 강조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튀르키예 대통령은 UN 총회 연설에서 인도주의적 위기, 정치적 갈등, 경기 침체가 세계를 위협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리아, 북아프리카와 같은 지역에서 테러리즘을 대리전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발언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에르도안 대통령은 ‘전쟁에는 승자가 없고, 평화에는 패자가 없다’며 튀르키예는 우크라이나의 독립과 영토 보전에 기초한 외교와 대화를 통해 전쟁 종식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 튀르키예는 UN과 함께 흑해를 통한 곡물 운송을 촉진함으로써 인도주의적 위기 대응에 기여했음을 강조했다.
- 한편, 에르도안 대통령은 미국 공영 방송사 PBS와의 인터뷰에서 튀르키예가 러시아에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을 재개할 것을 요청했으며, 러시아도 이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에르도안 대통령은 서방을 신뢰하는 만큼 러시아도 신뢰한다고 발언하며, 튀르키예는 러시아와 에너지, 방위산업 분야에서 협력 중이라 밝혔다. 또한,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이 전쟁을 끝내기를 원한다고 주장하며, 푸틴 대통령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 에르도안 대통령, 그리스와 갈등 완화, 미국 기업 유치 등 다양한 외교 활동에도 나서
- 튀르키예 대통령실 공보국은 UN 총회와 별도로 개별 회담으로 에르도안 대통령이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Kyriakos Mitsotakis) 그리스 총리와 2022년부터 중단된 신뢰 구축 회담을 재개하는 데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양국 정상은 불법 이민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으며, 교류 확대를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에르도안 대통령은 미국 기업 테슬라(Tesla)의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개별 회담을 통해 튀르키예 내 공장 건설을 요청했다. 테슬라는 현재 여섯 개의 전기 자동차 생산 공장을 운영 중이며, 멕시코에 일곱 번째 공장을 건설 중이다. 회의에 참석한 메흐멧 파티흐 카시르(Mehmet Fatih Kacır) 튀르키예 산업기술부 장관에 따르면 머스크 대표는 튀르키예를 신규 공장의 주요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에르도안 대통령은 머스크 대표의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SpaceX)와 튀르키예 간 우주 분야의 잠재적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Euractiv, Warsaw, Kyiv make breakthrough on Ukrainian grain transit, 2023,10.03.
Aljazeera, Poland’s PM tells Ukraine’s Zelenskyy to ‘never insult’ Polish people again, 2023.09.23.
Hungary Today, President Novák Calls for Restoring Minority Rights in Ukraine in UN Speech, 2023.09.22.
Polskie Radio, Poland supports Ukraine, but must protect its interests: president, 2023.09.21.
N1, Vučić na Generalnoj skupštini UN: Pokušaj rasparčavanja moje zemlje još traje, 2023.09.21.
France24, Poland no longer arming Ukraine: Polish PM, 2023.09.21.
Aljazeera, Poland to halt supply of weapons to Ukraine as grain dispute grows, 2023.09.21. 
Politico, Poland, Ukraine ready to hold talks over grain dispute, 2023.09.21.
Daily News Hungary, Hungarian FM: ‘Terrorism, illegal migration form vicious circle’, 2023.09.20.
CGTN, Hungary's Peter Szijjarto tells UN 'we need peace not sanctions and weapons' - EXCLUSIVE, 2023.09.20.
Euractiv, Vucic: We will strongly protect Serbia’s position, 2023.09.20.
Al-Monitor, Turkey, Greece to resume confidence-building talks in November, 2023.09.20.
Bnn Bloomberg, Turkey, Greece Vow to Maintain Thaw in Effort to Solve Disputes, 2023.09.20.
Newsweek, Putin Seeking Quick End to Ukraine War, Turkey's Leader Hints, 2023.09.20.

UN, 'Peace has no losers’, Erdogan says, vowing to step up efforts to end war in Ukraine, 2023.09.19.
PBS, Turkey’s Erdogan says he trusts Russia ‘just as much as I trust the West’, 2023.09.18.
Aljazeera, Turkey’s Erdogan asks Musk to build Tesla factory, state-owned media says, 2023.09.18.
Hurriyet Daily News, Erdoğan asks Musk to build Tesla factory in Türkiye, 2023.09.18.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