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공습 강화...중동부유럽 주변국에 불똥

중동부유럽 일반 EMERICs - - 2023/10/06

☐ 러시아의 흑해 곡물 협정 탈퇴 이후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습 강화로 주변국에 피해 확산

◦ 러시아,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시설에 대한 공습 강화...루마니아에도 영향
- 7월 17일 러시아는 국제연합(UN)과 튀르키예의 중재 하에 합의했던 흑해 곡물 협정에서 탈퇴한 이후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 관련 기반 시설들에 대한 공습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공습은 루마니아와 인접한 다뉴브강(Danube River)의 레니(Reni)항과 이즈마일(Izmail)항에 위치한 우크라이나의 곡물 저장 시설들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두 항구는 루마니아와 각각 200m, 400m 거리에 인접해 있다. 이에 클라우스 요하니스(Klaus Iohannis) 루마니아 대통령은 러시아를 규탄하며, 접경지역에 위치한 우크라이나 곡물 창고 공격은 용납할 수 없는 전쟁 범죄 행위이고 세계 곡물 공급을 방해한다고 비난했다. 또한, 다뉴브강 인근 지역에 대한 공격으로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돕기 위한 루마니아의 육로 운송로와 콘스탄차 항구(Constanta Port) 이용이 제한되기도 했다.
- 9월 4일 올레흐 니콜렌코(Oleh Nikolenko) 우크라이나 외무부 대변인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항만 시설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한 최소 1대 이상의 드론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루마니아 영토에 추락해 폭발을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니콜렌코 대변인은 강 건너 폭발 불꽃 사진을 공개하며, 우크라이나와 주변국의 기반 시설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에 대공 방어 무기 공급을 신속히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사진이 언제 어디서 촬영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루마니아 외무부와 국방부는 9월 3~4일 사이 러시아 드론이 루마니아 영토에 추락했다는 주장에 대해 부인하는 성명을 냈다. 그러나 이후 앙헬 틸바르(Angel Tilvar) 루마니아 국방부 장관은 루마니아 영토에서 러시아 드론 부품이 일부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부품이 루마니아 국민을 공격하거나 위협한다는 증거가 없어 해당 지역에 대피령을 내리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 루마니아는 비행 제한 구역 확대 조치 내려...불가리아에서도 러시아 드론 잔해 발견
- 9월 14일 루마니아 국방부는 러시아의 공격용 드론 잔해가 발견됨에 따라 비행 제한 구역을 확대했다.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루마니아 공군이 러시아의 공격용 드론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파편이 흩어져 있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러한 파편이 발견된 것이 세 번째라고 밝혔다. 이후 국방부는 유인 및 무인 항공기가 루마니아-우크라이나 국경 30km 이내, 고도 4,000m 미만으로 비행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내용의 명령을 발표했다. 루마니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항만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영공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감시와 통제를 보장하기 위한 비행 제한 조치 확대가 필요했다고 밝혔다. 앞서 루마니아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직후 8km 이내, 1,000m 미만 비행 금지 구역을 설정한 바 있다. 또한, 루마니아 외무부는 드론 잔해 발견 이후 러시아 대사를 소환 조치하기도 했다. 이후 9월 30일 루마니아 국방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민간 기반 시설 공격 중 루마니아 영공 침해 신호를 감지했다고 발표했으며, 이후 수색대가 배치되었다고 밝혔다.
- 불가리아에서도 러시아의 공격용 드론의 잔해로 추정되는 물체가 발견되었다. 9월 18일 토도르 타가레프(Todor Tagarev) 불가리아 국방부 장관은 불가리아 흑해 연안에서 드론 잔해가 발견되어 잔해에 부착된 폭발물을 조사하고 처리하기 위해 특수부대가 현장에 파견되었다고 밝혔다. 드론 잔해는 루마니아 영토에서 30km 거리에 위치한 휴양도시 튜레노보(Tyulenovo)에서 발견되었다. 타가레프 장관은 드론의 출처가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과 연관성이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고 말하며, 불가리아도 전쟁의 위협과 멀지 않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 러시아의 흑해 봉쇄로 상선 운행에도 위험 부담 증가

◦ 러시아, 흑해를 통해 우크라이나 항구를 오가는 상선에 대한 공격 가능성 시사
- 한편, 7월 흑해 곡물 협정 탈퇴 이후 러시아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항구에 정박하는 모든 선박은 잠재적인 군수화물 운반선으로 간주할 것이라 경고했다. 이어 정박하는 선박의 국가들은 우크라이나 정권 편에서 우크라이나 분쟁에 연루된 것으로 간주할 것이라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담 하지(Adam Hodge)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실 대변인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항구 주변에 더 많은 해저 기뢰를 배치하고 있고 해당 지역의 상선을 공격할 수 있다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며, 러시아가 민간 선박에 대한 공격을 정당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의 흑해 봉쇄 문제를 두고 타가레프 장관은 러시아가 불가리아 흑해의 배타적 경제 수역(EEZ) 일부를 봉쇄하고 있어 이를 불가리아 단독으로 처리할지, NATO와 공동으로 대응할지 논의 중이며, 즉각적 위협은 없지만 상선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불가리아, 튀르키예, 루마니아 해군이 경계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 이후 8월 러시아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자국의 바실리 비코프(Vasily Bykov) 경비함이 팔라우 국적의 선박 수크루 오칸(Sukru Okan)의 선장이 검사 요청에 응답하지 않아 자동화기로 경고 사격을 가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국방부는 Ka-29 헬리콥터의 지원으로 선상에서 조사를 마쳤고, 수크루 오칸호는 본 목적지인 우크라이나 이즈마일항으로 이동했다고 덧붙였다. 해당 사건은 튀르키예 연안에서 이루어졌으며, 8월 17일 튀르키예 당국은 러시아에 흑해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에 대해 경고했다고 밝혔다. 한편, 튀르키예 대통령실은 국제법상 선박의 소유자가 튀르키예라고 할지라도 팔라우 국적의 선박이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대응은 팔라우의 몫이라고 설명했다.

◦ 영국, 러시아가 흑해 상선 이동을 제한하기 위해 기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혀
- 10월 4일 영국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항구에 접근하는 민간 선박에 대해 해상 기뢰를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외무부는 러시아가 민간 선박을 공개적으로 침몰시키지 않고 우크라이나가 비난받도록 만들고자 하며, 영국은 이 전략을 미리 폭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제임스 클레버리(James Cleverly) 영국 외무부 장관은 비난의 화살이 우크라이나로 향하게 하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 한편,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흑해 곡물 협정 탈퇴 이후 자체적으로 우크라이나 항구를 오가는 화물선을 위해 흑해에 임시로 인도주의 회랑을 설치하였다. 드미트로 플레텐추크(Dmytro Pletenchuk) 우크라이나 국방부 대변인은 우크라이나 영해에서 민간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선박은 NATO 회원국인 루마니아, 불가리아, 튀르키예 해역으로 운항 중이라 밝혔다. 플레텐추크 대변인은 20척 이상의 선박이 우크라이나 항구에 입항 준비를 하고 있으며, 지난 며칠 동안 최소 7척의 신규 선박이 우크라이나 해역에 진입해 이후 최소 12만 7,000톤(ton)의 곡물을 해외로 운송할 예정이라 덧붙였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UK warns of Russia laying ‘sea mines’ to deter Black Sea cargo ships, 2023.10.05.
Reuters, Romania: Possible airspace breach during Ukraine drone attack, 2023.09.30.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Bulgaria Says It Found Drone Remains Likely 'Connected' To War In Ukraine, 2023.09.18.
Euractiv, Bulgaria, NATO discuss response to Russian blockade in Black Sea, 2023.09.14.
Reuters, Romania says possible drone fragments found on its territory, 2023.09.13.
Aljazeera, Romania ups flight restrictions at Ukraine border as drone debris found, 2023.09.15.
Barrons, Romania Broadens Flight Restrictions After Drone Debris Discovered, 2023.09.14.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Bucharest Denies Ukrainian Claim That Russian Drone Detonated On Romanian Territory, 2023.09.04.
Alarabiya, Romania says parts of Russian drone fell on its territory: Media, 2023.09.06.
TVP World, Turkey warns Russia after cargo ship incident in Black Sea: Turkish presidency, 2023.08.17.
Reuters, Russian raid off Turkey's coast tests Erdogan's resolve, 2023.08.16.
TVP World, Russian warship fires warning shots at a dry cargo vessel in Black Sea, 2023.08.13.
BNE Intellinews, Romanian route for Ukrainian grain under increasing pressure, 2023.08.03.
Politico, Romania accuses Russia of war crimes over Danube grain port bombing, 2023.08.02.
Deutsche Welle, Romania: War edges closer to NATO's border, 2023.7.27.
Romania Insider, Romanian president, prime minister condemn Russian attack on Ukrainian ports on Danube, 2023.07.2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