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산업]에콰도르의 풍력자원 경제성 평가

에콰도르 국내연구자료 기타 장수환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발간일 : 2016-05-23 등록일 : 2017-04-20 원문링크

본 논문에서는 에콰도르의 풍력발전 확대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잠재성이 높은 9곳에 대하여 관측지점에서의 연간에너지 생산량을 예측 및 산출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세계기상기구에 보고된 에콰도르 45곳의 종관기상자료(SYNOP, Surface Synoptic Observation, numerical code FM-12) 분석 결과 풍력 발전을 운영할 수 있는 3 m/s 풍속 이상인 곳은 에콰도르 해안지역과 갈라파고스 섬 그리고 안데스 산맥에 분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데스 지역을 중심으로 풍속이 3m/s 이상인 9곳의 측정소를 대상으로 풍력자원을 평가하여 풍력량을 산정하였다. 안데스 지역에 위치한 9개 관측소의 연평균 풍속은 4.2 m/s로 평가되었다. 인긴쵸(Inguincho) 측정소에서는 연평균 5 m/s 이상인 것으로 평가된 반면, 가장 낮게 측정된 또말론(Tomalon) 측정소에서도 3.5 m/s로 측정되어서 안데스 산맥의 풍속이 풍력 발전에 적합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월별 평균 풍속은 모든 측정소에서 7~9월에 가장 높게 관측되었다. 분석된 바람의 특성과 Weibull function을 근거로 9곳의 관측지점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평가를 하였다. 산출된 9곳의 관측지점에 대한 연간 에너지 생산량(AEP)을 근거로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IRR)을 이용하여 풍력발전 잠재성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내부수익률로 본 풍력 터빈의 경제성평가 결과 80m, 100m 터빈에서의 연간평균전력생산량이 수익성이 있는 지역은 인긴쵸(Inguincho)였다. 탄소배출권의 가격이 10 유로(€) 이상으로 오르는 경우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지역은 리오밤바(Riobamba) 한곳이 더 추가되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