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시장 동향

이집트 KOTRA 2021/05/12

- 교통 및 건설 프로젝트 수요 꾸준해 버스 및 화물차 타이어 시장 지속 성장 가능 -
- 이집트의 열악한 도로 사정에 따라 타이어 교체시기가 짧아 지속적인 수요 증가 기대 -
  

최근 이집트 정부가 중국과 태국산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에는 반덤핑 관세를 유지하기로 하였으나, 인도와 인도네시아산 제품에 대해서는 반덤핑 관세 면제 결정을 내려 인도 및 인도네시아와의 시장경쟁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한편, 이집트 내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수입은 2019년 약 8% 가까이 성장했으며 사회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정부의 교통 프로젝트 등이 활성화 되고 있어 이와 관련하여 버스와 그 부품들에 대한 수요도 잇따라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로 구매력이 하락한 현지 소비자들은 신차 구매보다 타이어와 같은 소모품 교체를 통해 차량을 유지하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아 타이어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지속적인 시장진출 노력을 통해 이집트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시장점유율 선점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이는 바, 현지 시장동향을 알아보고 한국업체들이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현지 생산업체가 없는 관계로 이집트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시장 규모는 수입규모로 가늠해 볼 수 있다. 최근 3년 간의 이집트의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수입 규모는 아래와 같다.

<최근 3년 간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수입 동향>
자료: UN COMTRADE


ㅇ 시장동향
시장조사기관 TechSci Research는 성장하는 자동차 시장과 현지 구매력에 따라 이집트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시장 규모는 2021년 평균 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주행거리 4만~5만Km 마다 교체가 필요한 타이어 특성 상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에 대한 현지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집트의 도로사정이 좋지 못한 점을 미루어 보면 이집트 내 타이어 교체 시기는 더 짧아 수요량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 : UN COMTRADE statistics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


□ 경쟁동향

ㅇ  주요 경쟁기업
주 : 시장점유율은 업체 인터뷰 통한 매출액 기준 추정치임
자료 : Odiggo 및 업체 홈페이지 사진


중국, 태국, 일본산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가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Tyfoon (네덜란드), Milestone (네덜란드), Nexen (대한민국), Kumho (대한민국), OHTSU (오스트레일리아), Goodyear (미국), Pirelli (이탈리아), Michelin (프랑스) 등의 브랜드들도 시장에 진출해 있다.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는 사이즈, 가격, 무상 A/S 서비스 제공 여부, 내구성 등에 따라 각기 다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있기에 여러 브랜드들이 이집트 시장에 진출해 있다.

□ 유통 구조
ㅇ 유통 구조
자료 : 무역관 자체 작성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의 유통구조는 위의 도식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애프터서비스 시장 내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의 경우 수입업체나 에이전트가 해외 제조업체 제품을 수입해서 창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수리업체에서 필요로 할 경우 제품을 유통하는 경우가 대다수 이다. Ghataty나 Fit & Fix와 같은 일부 수입업체나 에이전트는 자체적으로 쇼룸을 보유하고 있어서 최종 소비자에게 바로 제품을 공급하기도 한다. 이외에 조립용 타이어는 해외 제조체가 조립상에게 제품을 바로 공급한다.

ㅇ 주요 유통업체

자료 : 업체 인터뷰

 
□ 수입정보
ㅇ 수입 관세 : 10%

10%의 수입관세 이외에도 14%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수입관세는 국가에 관계없이 이집트로 수입되는 모든 같은 HS코드 상품에 부과되나, 이집트와의 FTA 체결국은 제외된다. 아래는 이집트가 체결한 FTA 목록과 주 내용이다.

1) 이집트-터키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2) 이집트-EFTA(유럽자유무역연합) FTA
- 체결상대국 : 리히텐슈타인,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3) 이집트-EU FTA
- 체결상대국 :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30% 감세

4) 이집트-MERCOSUR FTA
- 체결상대국 :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면제

ㅇ 수입규제 : 반덤핑 관세 및 검사비 등

중국(9.8%~36.9%), 태국(7.5%~31.2%)에 2021년 3월 3일부터 2026년 3월 3일 까지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고 있다.

이집트 수출 입법 개정 내용과 4대 검사 기준 (수입 단품, 중고 수입품, 특수 조건에 따른 수입품, 수입품 품질 관리 및 검사 수수료 대상품)에 따르면,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수출 시 ‘화물 1kg 당 0.05이집트파운드의 검사비’를 지급해야 한다.  또한 이집트 표준화 및 품질기구 (EOS)가 지정한 4654 / 2005 (Safety requirements of passenger car tires)를 준수해야 하며  이는  미국 교통부가 지정한 표준No. 49 CFR part 571.109 수준의 표준이다.

□ 바이어 인터뷰
ㅇ Nile for Automotive Industry & Repairs (General/ Mahmoud Raslan)
Mahmoud Raslan는 “버스 및 화물차에 대한 현지 수요가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타이어에 대한 현지 수요도 지속적으로 있는 편이다. 높은 품질과 낮은 가격이 현지 시장 진출에 중요하다.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었음에도 중국과 태국산 타이어가 현지에서 계속 유통되고 있는 것을 보면 한국산 타이어의 저가격 전략이 절실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집트 소비자들은 타이어가 소모품이여서 결국 교체가 필요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있어서, 값싼 중국산 타이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장거리 운행용 타이어로 중국산 타이어가 좋지 못하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교체 시기가 짧더라도 낮은 가격을 이유로 중국산 타이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라고 언급했다.

ㅇ Yugo Misr Trade 파트너 (Mr. Walid Magdy Beshay)
Mr. Walid Magdy Beshay 는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는 약 6개월 마다 교체를 해야 하므로 수요가 계속 있는 제품이다. 현지 에이전트를 선임해서 현지 라디오나 길거리 광고판에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도 있으며, 버스 운전사들이 문맹인 경우가 있음으로 라디오 등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광고가 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ㅇ Nasco Automotive (Mr. Ehab El-Hammamy)
Mr. Ehab El-Hammamy는 “이집트 소비자들은 새로운 업체와의 계약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타이어의 경우 한국의 K사나 N사가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어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타이어 업체들에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기존의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차별점을 두기 위해 일정 부분의 로얄티를 주는 등 기존 업체 대비 혜택을 줄 수 있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ㅇ National Agricultural Chemical, Industrial & Trading Agencies (Ms. Randa Tharwat)
Ms. Randa Tharwat 는 “이집트 시장에 넓은 유통망을 가진 에이전트나 수입업체를 선정하는게 중요하며, 일반 업체와의 계약 뿐 아니라 정부 입찰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라고 말했다. 또한 “아랍산업화기구(AOI)와 같은 군수기관에서 버스를 조립할 예정이며 현지 수입업체나 에이전트가 관련 입찰에 참여할 것이다. 이러한 정부 입찰과 관련된 정보를 현지 에이전트 등으로 부터 입수해 사전 준비 작업을 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전하했다.

□ 시사점
ㅇ 건설붐으로 증가하는 버스 및 화물용 차량에 대한 수요가 타이어 수요로까지 이어져
이집트에서는 옥토버시티, 셰이크자이드, 신행정 수도 등 여러 신도시에서 건설 프로젝트들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화물용 차량과 그 타이어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교체 시기가 짧은 화물용 차량 특성 상 수요량이 일반차량에 비해 지속적으로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현지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제품의 높은 내구성을 앞세워 건설업체 타게팅
지속 진행되고 있는 건설 프로젝트들을 담당하는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한 타이어 공급 계약을 목표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특히, 현지 프로젝트 기간이 연장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중국산 타이어의 내구성이 좋지 못한 사실을 활용해 현지 업체들에 한국산 제품을 홍보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이집트의 높은 화물차 교통사고 및 고장 사례들을 참고해 한국산 타이어의 안정성을 부각시킬 수도 있다.

현지 에이전트 통한 정부입찰 정보 확보 및 A/S 서비스 진행
쇼룸을 보유한 현지 유통 에이전트를 확보해 마케팅을 펼치는 게 중요하다. 버스 및 화물용 타이어 뿐 아니라 다양한 라인의 자동차 관련 부품을 취급하는 업체가 좋으며, 이러한 에이전트의 전문성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A/S 문의도 응대토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현지 자동차 및 부품 업계의 유망 유통업체들은 현지 입찰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확보하는 경우가 많아서 유망 에이전트 선정을 통해 대규모 입찰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도 있다.



자료 : 이집트 관세청, 현지 뉴스(al-mal 등), TECHSCI RESEARCH, 무역관 자체 수집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쿠웨이트 일회용 마스크 시장동향 2021-06-08
다음글 이스라엘 최근 경제 동향 분석 2021-06-0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