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쿠웨이트 코로나19 진단키트 시장동향

쿠웨이트 KOTRA 2021/05/21

- 코로나19 유행이 길어지면서 진단키트의 수요가 지속 -
- 2020년부터 코로나19 진단을 위한 한국산 진단키트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수입이 되고 있으며, 시장의 수요도 다대 - 


□ 상품명 및 HS Code
코로나19 진단키트 제품의 HS Code는 382200이며, HS Code의 명칭은 '뒤편을 보강한 진단용 실험용 시약과 조제된 진단용 실험실용 시약'이다.

자료: Pixabay


□ 코로나19 동향
쿠웨이트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작년 2분기부터 500~1000명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올해 1월 재확산 이후 급격히 증가해 1000~1500명 수준의 일일 확진자 수를 보이고 있으며, 누적 확진자 수 역시 29만 2000여 명에 달한다.

쿠웨이트 코로나19 확진자수 현황 (’21.5.17. 기준)
(단위: 명)
자료: 쿠웨이트보건부(MOH)


쿠웨이트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수 변화
자료: Worldmeters


백신접종의 경우 약 144만 도즈 접종을 완료하여 접종률은 약 19.25% 수준이며,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는 수준까지 접종률을 높이기에는 최소 수 개월의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동향
계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지속될 전망이다. 올해 1월 재확산 이후 일일 확진자수는 1,000~1,500명에 달하며 쿠웨이트 정부는 적극적인 노력으로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고 있으나 아직까지 가시적인 확진자 수 감소 성과는 보여지지 않고 있다.

최소 내년까지는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재 시장에서는 분자진단(PCR) 방식과 항체진단(Antibody Test)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자가진단 키트와 항원진단(Antigen Test) 방식은 정확성이 떨어져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RT-Lamp 방식 역시 사용되지 않는다.

진단키트 종류별 허용여부
자료: 쿠웨이트보건부(MOH)


□ 수입동향

쿠웨이트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382200 기준)
(단위: US$ 천)
자료: ITC Trademap


쿠웨이트는 자체 진단키트 제조 시설이 전무하기 때문에 사용되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한다. 상기 자료와 같이 2019년까지의 진단키트는 주로 미국이나 독일, 영국 등의 유럽 국가에서 대부분이 수입됐다. 한국의 진단키트 제품 또한 일부 수입되었으나 수입액이 크지 않았고 시장 점유율 또한 높지 않았다.

그러나 작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체 진단키트 수입 규모가 크게 증가했으며 한국산 PCR 진단키트에 대한 수입 역시 큰 규모로 증가하였다. 2020년 쿠웨이트 수출입 통계자료가 아직 발표되지 않아 정확한 국별 수치를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한국산 진단키트 수입액의 경우 2020년 약 721만 달러로, 2019년 대비 50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이며 2021년 1분기에는 약 30만 달러가 수출되어 지속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쿠웨이트 보건부(MOH)에서도 수의계약, 국제 공개입찰 등의 절차를 통해 직접 진단키트를 구매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채널을 통하여 2020년 4월 한국 진단키트기업 A사가 300만 달러, B사가 160만 달러의 성약을 각각 달성하였고 2021년 5월에는 국제입찰 방식을 통하여 국내업체 C사가 제품 품질 및 가격경쟁력으로 480만 달러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성공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 경쟁 동향
쿠웨이트에서는 항체진단(Anbody Test)방식과 분자진단(PCR)방식의 진단키트가 사용된다. 항체진단 분야에서는 Diasorin· Biomeriux·Roche 등의 유럽 제품이, 분자진단 분야에서는 한국 제품과 미국 제품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진단키트 경쟁사 및 제품정보
자료: Global Health Co.


□ 유통경로
쿠웨이트 정부는 보건부의 승인을 득한 전문 의료기관에 한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허가하고 있다. 피검사자들은 보건부의 승인을 받은 공공병원이나 민간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수행해야 하며, 자가진단 키트 등을 사용하거나 보건부의 승인 없이 임의로 관련 장비를 수입하여 검사를 수행하는 것은 불법이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수행하는 병원들은 제품을 직접 수입하기보다 의료기기 및 관련 소모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수입·유통사들을 통하여 관련 제품들을 구매하여 사용하며, 쿠웨이트 정부·공공기관과 국립병원의 경우 공공입찰 방식을 통해 구매를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쿠웨이트에 코로나19 진단검사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최종사용자인 병원 등을 직접 접촉하기 보다는 관련 분야의 전문성과 판매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에이전트를 통하여 수출을 진행하여야 한다.

□ 수입규정 및 관련서류
쿠웨이트에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통관절차와 함께 보건부 등록절차를 수행해야 한다.

(통관) 일반 수출입 절차와 동일하게 상업송장, 선하증권(혹은 항공운송장), 원산지 증명서 등 관련 수출서류가 필요하다. 해당 서류들은 쿠웨이트에 상품이 도착하기 전 수입업자(에이전트)에게 제공돼야 하며, 수입물품이 쿠웨이트 항구 또는 보세창고에 입고된 후 15일 이내에 에이전트가 수입신고를 완료해야 한다. 통관절차는 제반 수입 신고서류 작성, 세관 수입품 검사, 세율 적용, 관세 납부금액 결정, 세관장 최종 반출 허가의 절차를 거치며 통상 소요되는 기간은 서류 제출 후 1주일 정도이다.

(보건부 등록) 보건부 제품 등록을 위해서는 아래의 구비서류가 필요하다. 쿠웨이트에서의 등록절차는 에이전트쪽에서 진행하나 관련 서류들은 수출자 쪽에서 구비하여 에이전트측에 전달해야한다. 보건부 승인절차는 통상 4~6주 정도가 소요된다.
1. 에이전트 계약서 (Agent Agreement) : 대한상공회의소 및 주한쿠웨이트대사관 공증 필요
2. 권한 위임장 (The Letter of Authorization) : 쿠웨이트상공회의소와 주한 쿠웨이트대사관 공증 필요
3. 자유판매증명서 (Free Sale Certificate (F.S.C.))
4. G.M.P 인증 (Good Manufacturing Practice)
5. 원산지증명서 (Certification of Origin)
6. 분석증명서 (Certification of Analysis)
7. 제품 정보가 영어나 아랍어로 기재된 제품설명서
8. 국제 인증 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안정성 및 효과성에 관한 자료 등

(관세율) 쿠웨이트 관세청은 마스크 제품군에 대해 CIF 기준 5%의 관세를 부과한다.

□ 시사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1년이 넘는 기간이 지났으나 쿠웨이트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진행 중이고 매일 5,000건~10,000건의 신규 검사가 진행될 정도로 진단키트에 관한 수요도 여전히 높다. 쿠웨이트보건부(MOH)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쿠웨이트정부는 2021년까지 총 270만 명의 백신접종을 완료해 집단면역을 달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하나 쿠웨이트와 교류가 잦은 인근 중동 국가 및 인도 등 서남아 국가들의 백신 접종률이 그리 높지 않고 백신의 효과 또한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수요도 당분간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진단키트 기업들이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필요한 인증과 서류 등을 취득하는 준비 절차가 필요하며, 적합한 현지 에이전트를 선임하여 보건부 제품 등록 및 현지 판매 등의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진단제품의 경우 민간부문 보다는 공공부문의 수요와 규모가 더욱 크기 때문에, 에이전트 선임시 이에 대한 고려도 함께 필요하다.



자료: ITC Trademap, 쿠웨이트보건부(MOH), Worldmeters, Global Health Co., Pixabay,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등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남아공에도 자리 잡은 핀테크 산업 2021-06-16
다음글 알제리 CCTV 시장동향 2021-07-0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