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칠레 리테일(백화점) 업계 트렌드

칠레 KOTRA 2023/11/13

계속해서 성장하는 칠레의 리테일 산업

칠레 3대 백화점 브랜드



칠레 Pontifica 대학교의 마케팅 교수인 H. Palacios에 따르면 리테일 산업은 칠레 GDP에서 약 20%에 달하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리테일 산업 성장의 중심에는 칠레의 3대 백화점 브랜드인 Falabella, Cencosud, Ripley가 있다. 이들은 대형 백화점 브랜드로서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브랜드를 취급할 뿐만 아니라 자체 브랜드도 보유하고 있다.



<칠레 3대 주요 대형유통망(백화점) 기업 개요>
[자료: EMOL 2023.8]



백화점 브랜드의 성공요인



이들 브랜드의 성공의 결정적인 요소는 자체 브랜드 제품 라인의 확장이었다. PB브랜드 개발을 통해 중국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고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었으며, 마케팅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는 전략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칠레의 백화점 기업들은 로봇화, 인공지능, 자동화 등을 운영에 도입하는 등 최신기술을 전폭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Falabella는 '제품 픽업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온라인에서 상품 구매 후, 이메일로 QR코드를 수령한 뒤, 이를 매장 픽업코너에 위치한 기계에 스캔함으로써 상품을 고객이 직접 수령하는 시스템이다. Falabella는 이같은 시스템을 통해 부피가 작은 상품의 배송 과정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낮춰서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제품 픽업 자동화 시스템 활용 장면>
[자료 : DF, 2021]



포스트팬데믹 시대, 도전과제와 대응책



한편, 팬데믹 이후 백화점을 포함한 리테일 업계는 다른 대부분의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인플레이션과 지속적인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문제에 직면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수요가 감소하면서 리테일 업계 전체 이익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Euromonitor에 따르면 칠레의 리테일 기업들은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조치로 주력상품군 간소화,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투자전략 등 효율적인 기업 운영을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강구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확대



한편, 팬데믹을 지나며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백화점 업계 또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의 소비자는 빠른 배송,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접근성 등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같은 수용에 대응하여 백화점 브랜드들은 자체 e-commerce 웹페이지를 출시했다. Ripley와 Cencosud가 팬데믹 기간 동안 이러한 대열에 빠르게 합류했으며, Falabella 또한 멕시코의 마켓플레이스 사이트인 Linio를 인수하여 이같은 e-commerce에 적극 합류하고 있다. 



KOTRA 산티아고무역관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칠레상공회의소 연구원이자 경제학자인 L씨는 "칠레 전자상거래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2023년에는 10%의 성장세가 예상되며 빠른배송과 개인별 맞춤 상품 서비스가 업계의 새로운 표준이 되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칠레 주요 대형유통망 온라인 주문 사이트>
[자료 : Fallabella, Ripley, Cencosud 기업별 홈페이지, 2023.9.]



기회요인과 시사점



녹록치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칠레의 리테일 산업은 앞으로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23~2024년을 지나며 인플레이션이 점차 감소하고 이에 따라 소비도 점차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칠레는 계속해서 IKEA 등 글로벌 기업에게 있어 투자처로서의 매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칠레 리테일 업계의 지속적인 회복과 성장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Logistec에 따르면 Mercadolibre가 이끄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시장이 점차 확장함에 따라 다양한 판매자의 참여와 소비자의 온라인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칠레의 리테일 산업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에게는 마켓플레이스 참여가 현명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자료 : Euromonitor, Logistec, 주요 백화점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