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3년 멕시코 광산업 트렌드

멕시코 KOTRA 2023/11/13

광산업 멕시코 GDP 중 2.5% 차지

자원 국유화 정책 본격화

멕시코 광산업 개요



멕시코 광산업은 생산량 기준 세계 10위 안에 드는 16가지 광종을 보유한 국가로, 2022년 광물분야 총생산은 국가 GDP의 약 2.5% 차지하는 주요 산업 중 하나이다. 다만, 2022년에는 코로나19 영향과 글로벌 공급망 변화로 인한 국제적 상황 및 철강 및 제련 관련 분야 생산 축소로 GDP 중 광업 비중이 소폭 감소했다.



<2015~2022 멕시코 GDP 중 광업 비중 증감률>

(단위: %)
[자료: 멕시코 광산협회 CAMIMEX(Cámara Minera de México), 2023. 9.]



생산 규모



2022년 기준 광업분야 생산 규모는 약 3169억5600만 페소(176억 608만 달러)로 전년 대비 5.3% 감소했다.



<2015~2022 멕시코 광물 생산액> 

(단위: US$ 백만)
[자료: 멕시코 통계지리청 INEGI(Instituto Nacional de Estadística y Geografía, 2023.10.]



멕시코의 주요 광물



멕시코 내 매장된 주요 광물은 금, 구리, 은이다. 금은 2022년 생산액 기준 30.7%를 차지하고, 구리는 27.3%, 은이 17.6%를 차지하고 있다.




<멕시코 내 주요 광물 생산액 비중(2022) >
[자료: 멕시코 광산협회 CAMIMEX, 2023.3.]



외국인  투자



멕시코 경제부 산하 광업국(DGM, Dirección General de Minas)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멕시코에서 운영 중인 외국계 광물기업은 167개로 캐나다 자본 71%, 미국 10%, 호주 5%가 차지했다. 이 외에도 일본, 한국, 영국, 중국, 인도, 스페인, 프랑스도 투자국에 이름을 올렸다. 2022년에는 외국인직접투자가 66.8% 감소해 16억34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상승, 글로벌 경기 둔화,  외국 및 민간기업의 멕시코 광산 탐사/채굴 제한으로 향후 멕시코 내 광업 개발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폭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2021~2022 광산업분야 외국인 투자액>

 (단위: US$ 백만)
[자료: 멕시코 광산협회 CAMIMEX, 2023.4.]



주요 이슈



광업법 개정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ndres Manuel Lopez Obrador) 멕시코 대통령은 2018년 취임 이후, 석유, 전력, 광물 등에서 정부의 개입을 강화하고자 했다. 그 일환으로 리튬의 탐사, 생산, 판매 전 과정을 국유화하는 법안을 발의해 상원의 승인을 얻었고, 국유화에 따라 민간기업이 리튬 탐사와 생산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됐다. 광업법 개정안에는 리튬 뿐만 아니라 다른 광물도 전략 광물로 지정해 국유화 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어 다른 광물도 국유화할 가능성이 있다.



주요 변경 사항:

- 토지 무상양여에서 공개 입찰을 통한 할당으로 전환

- 수자원이 제한돼 있거나 자연 보호 구역이 있는 지역에서의 채굴 활동 금지

- 최대 양허 기간을 50년에서 30년으로 단축하고, 첫 5년은 운영 전 활동에 할당하고 25년은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 남겨둠

- 회계연도 분납금 미납, 연말보고서 미제출, 양허 유효기간 1년 이내 작업 미개시 등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양허 취소

- 허가받은 물의 60% 이상을 의무적으로 재활용해야 함

- 신청자가 유역 또는 대수층의 총 연평균 수자원 가용량의 30% 이상을 통제하고자 하는 경우 양허 금지



리튬 국유화



개정 발의된 지 72시간만인 2022년 4월 19일 상하원의 승인을 받았으며, 1조, 5조, 9조, 10조를 개정하고, 5항 Bis 및 3가지 임시조항을 신설했다. 이는 멕시코 리튬 자원에 대한 국유화 및 보호를 위한 조치를 목적으로 한다. 이 개정안은 두 가지 주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1) 리튬의 탐색, 채굴 및 활용에 대해 독점적 권한을 국가에 부여 2) 멕시코 국민을 위한 독점적 혜택을 확보하기 위해 리튬에 대한 양허, 채굴권, 계약, 승인, 지정 및  허가 등을 불허



양허현황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 재임 기간 양허에 대한 제한은 이전 행정부에 비해 두드러졌는데, 정부 규제와 양허권 획득의 어려움으로 인해 멕시코 광산 프로젝트 상당수가 연기됐다. 국내 1218개의 채굴 프로젝트 중 69%가 지연되며 개발 21%, 생산 6%, 1%는 폐쇄된 상태이다.



<2018~2021 멕시코 광산 양허 수>

(단위: 개)
[자료: 멕시코시민사회단체 Fundar, 2023.4.]



인수합병



탐사/채굴에 대한 투자 감소와 신규 발굴 및 개발 프로젝트의 부족으로 인해 인수합병(M&A) 계약이 잇따랐다. Seale & Associates의 데이터에 따르면, 광업은 2022년 멕시코 M&A 거래액 기준 2위를 차지했으며, 20건의 거래가 이루어졌고, 이는 전체의 13.2%를 차지했다.



멕시코 광산협회 CAMIMEX와 인터뷰



인터뷰 대상자는 Karen Flores로 CAMIMEX의 General Manager이다.



Q1.  CAMIMEX는 어떤 곳인가요?

A: 멕시코 광산협회인 CAMIMEX는 1937년에 설립된 멕시코에서 가장 오래된 협회로 광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합니다. CAMIMEX는 멕시코 전체 광업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는 122개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캐나다 광업협회를 비롯하여 다양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Q2. 멕시코의 광산업에 대해 말씀해세요.

A: 광산업은 멕시코 총생산(GDP)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 중 하나이며 전략적으로 중요한 분야입니다. 특히 개발이 덜 된 외곽지역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역사회의 주요 수입원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멕시코 광산업에 대한 투자는 주로 자국 기업(54%)에서 이루어지며, 캐나다가 33%로 그 뒤를 차지합니다. 최근에는 ESG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광업투자 투자국별 비중(2022)>
[자료: 멕시코 광산협회 CAMIMEX, 2023.4.]




Q3. 대부분의 외국인 투자가 미국과 캐나다 기업에서 이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미국과 캐나다 기업의 투자가 많은 이유는 전략적 지리적 근접성, 특히 USMCA 협정에 따른 무역 파트너십 등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활동하는 탐사/발굴 업체인 ‘주니어 탐사 회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모두 광업 부문과 다른 산업 간의 연계가 잘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멕시코는 중국, 이탈리아, 영국, 룩셈부르크, 한국 등에서도 투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Q4. 멕시코의 리튬 국유화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A: 멕시코는 리튬의 탐사 및 개발을 위해 국영기업인 Litio MX를 설립했습니다. 현재 멕시코 정부가 리튬의 탐사 및 추출을 허가하는 유일한 기관이지만 탐사에 대한 투자는 제한돼 있습니다. 소노라주에서 리튬이 매장돼 있는 것을 확인했지만 탐사를 위한 기술 장비와 투자가 부족하기에 외국계 기업들은 리튬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정부와 파트너십을 맺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멕시코의 리튬은 점토와 섞여 있는 형태인데 추출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Q5. 멕시코에서는 리튬 탐사/채굴 및 생산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A: 탐사/발굴 활동은 경제부 산하기관인 멕시코 지질조사국(SGM,Servicio Geológico México)이 담당하고, 생산은 멕시코 국영 리튬 생산업체인 LitioMX가 담당합니다.



Q6. 외국계 기업도 Litio MX와 협력할 수 있나요?

A: 네, 외국계 기업도 Litio MX와 협력할 수 있지만, 아직 광범위한 탐사/발굴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협력은 제한적입니다.



Q7. 멕시코 광산업의 주요 기회는 무엇인가요? 

A: 멕시코는 폴리메탈, 금, 은, 구리, 망간 등 다양한 종류의 광물이 풍부하게 매장돼 있어 어느 국가와도 좋은 동맹국이 될 수 있습니다.



Q8. 멕시코의 희토류 광물 자원 현황은 어떤가요?

A: 멕시코의 희토류는 주로 남부 지역에 집중돼 있지만 생산량이 높은 형석과 몰리브덴과 같은 광물도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Q9. 멕시코는 흑연을 생산하나요? 

A: 예, 멕시코는 흑연 주요 생산국입니다. 기업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순도의 흑연을 구할 수 있습니다. 



Q10.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해 멕시코의 망간, 코발트, 니켈 등의 원자재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니켈과 코발트는 멕시코에서 공식적으로 생산되지 않지만, 미발견 광산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Q11. 한국기업이 멕시코의 광산업에 참여하거나 멕시코에서 원자재를 조달받을 수 있나요?

A: 멕시코는 생산력이 높은데 특히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주요 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멕시코 기업이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지만, 한국 시장에도 공급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자료: 멕시코 광산협회(CAMIMEX), INEGI, DLAPiper, Fundar, 인터뷰,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성장하는 멕시코 제약시장 2023-10-30
다음글 과테말라 환자감시장치 시장동향 2023-11-0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