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중동부유럽,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 자국민 철수 및 이스라엘 지지 입장 확인

중동부유럽 일반 EMERICs - - 2023/10/20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 중동부유럽 국가들 자국민 대피

◦ 팔레스타인 무장단체의 이스라엘 공격 이후 폴란드는 군용기 동원하여 자국민 철수 작전 실시
-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Hamas)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양국 간 전쟁이 발발하면서 각국은 자국민 철수에 나섰다. 10월 8일 안제이 두다(Andrzej Duda) 폴란드 대통령은 이스라엘에 체류 중인 폴란드 국민 대피를 위해 수송기를 파견할 것이라 밝히며, 모든 폴란드인을 안전하게 송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다 대통령은 대피 중 안전을 위해 폴란드 특수부대가 항공기에 탑승할 것이라 덧붙였다.
- 마리우시 브와슈차크(Mariusz Błaszczak) 폴란드 국방부 장관은 군대가 이스라엘에서 폴란드 국민을 대피시킬 준비가 되어있으며, C-130 허큘리스(C-130 Hercules) 수송기가 파견될 예정이라 발표했다. 한편, 폴란드 국영 항공사 LOT를 비롯한 주요 항공사들은 텔아비브(Tel Aviv)행 항공편을 모두 취소했다. 이후 폴란드군은 네온 작전(Operation Neon)으로 군용기가 27회의 왕복 비행을 통해 이스라엘에서 자국민 1,504명을 그리스로 성공적으로 대피시켰으며, 이후 이들이 민간 항공기를 통해 폴란드로 귀국했다고 발표했다.

◦ 루마니아, 자국민 철수에는 성공했으나 하마스의 공격에 이중국적자 사망하기도
- 10월 9일 루미니타 오도베스쿠(Luminita Odobescu) 루마니아 외무부 장관은 국영 항공사 타롬(Tarom)과 민영 항공사가 총동원되어 루마니아인 철수 작전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루마니아 국민과 순례자 단체를 송환하기 위한 조치를 계속할 것이며, 이스라엘로 여행을 계획한 루마니아 국민에게 일정을 변경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외무부 관계자들은 이스라엘 시민권을 가지고 있던 루마니아인이 하마스의 공격으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이스라엘 방위군에서 복무한 경력이 있는 루마니아인의 죽음에 깊은 슬픔을 느끼고, 피해자 가족들에게도 진심으로 조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한, 루마니아는 어려운 시기에 이스라엘과 연대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스라엘 국민에 대한 공격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 루마니아 보건부는 의료계 종사자들에게 이스라엘 의료 지원 봉사를 독려하기도 했다. 보건부는 이스라엘의 요청에 따라 부상자를 치료할 자원봉사자로 등록하길 원하는 의료진을 모집하고 있으며, 헌혈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외무부는 이스라엘의 치안 상황이 악화되는 가운데, 요르단에 방문한 루마니아 국민 92명이 송환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외무부 위기관리국은 요르단 암만(Amman)의 대사관과 함께 이들을 송환하기 위해 여러 항공사를 통해서 루마니아행 항공편을 파악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 중동부유럽 국가들,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 입장 표명

◦ 체코 외무부 장관, 외교 일정 중 이스라엘 방문
- 10월 10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무부 장관은 오만에서 열린 유럽연합(EU)과 걸프협력이사회(GCC) 간 회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상황에 대한 긴급 외무장관 회의 참석한 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방문했다. 리파브스키 장관은 방문 중 엘리 코헨(Eli Kohen) 이스라엘 외무부 장관, 이츠하크 헤르조그(Isaac Herzog) 이스라엘 대통령과 만났으며,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의 끔찍한 공격을 받는 어려운 시기에 체코의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기 위해 방문했다고 발언했다. 리파브스키 장관은 코헨 장관으로부터 이스라엘이 장기전을 앞두고 있으며, 상황이 쉽지 않을 것이라 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리파스브키 장관은 체코 정부가 이스라엘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으며, 이스라엘의 요청을 기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정치인들과의 만남 외에도 리파브스키 장관은 하마스 군대에 납치된 여성의 손녀를 만나기도 했다.
- 한편, 리파브스키 장관은 팔레스타인에 대한 유럽연합(EU)의 지원은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리파브스키 장관은 EU가 현재 팔레스타인의 개발 지원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EU에서 팔레스타인으로 유입되는 모든 자금을 잘 통제하여 하마스의 활동 지원에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일부 유형의 인도적 지원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파브스키 장관은 항공편 취소로 귀국하지 못한 체코 국민 30명 이상을 송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페트르 피알라(Petr Fiala) 체코 총리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텔아비브에 위치한 자국 대사관을 예루살렘(Jerusalem)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 말했다.

◦ 헝가리, 친(親)이스라엘 회담에서 지지 선언...총리는 팔레스타인 지지 집회 불허 
- 10월 9일 페테르 시야르토(Peter Szijjarto) 헝가리 외무부 장관은 항공기 2대를 이용해 215명의 헝가리 국민을 대피시켰고 모두 헝가리에 안전하게 도착했다고 밝히며, 빠른 비행 허가를 내준 이스라엘, 키프로스, 그리스, 튀르키예, 불가리아, 루마니아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제1차 국제 친이스라엘 정상회의(International Pro-Israel Summit)가 헝가리 부다페스트(Budapest)에서 개최되었으며, 회의에는 게르게이 굴리아스(Gergely Gulyás) 헝가리 총리실장, 야코프 하다스 한델스만(Yacov Hadas-Handelsman) 헝가리 주재 이스라엘 대사. 크리슈토프 설러이보브로브니츠키(Kristóf Szalay-Bobrovniczky) 헝가리 국방부 장관이 참석했다. 굴리야스 실장은 연설에서 헝가리가 영토주권과 안보, 방위권을 위해 이스라엘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발언했으며, 이스라엘의 국경이 지켜지지 않으면 가자지구(Gaza) 테러범들이 유럽으로 들어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델스만 대사는 하마스의 공격에 허를 찔렸지만, 책임자들은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며, 긴 전쟁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설러이보브로브니츠키 장관은 헝가리는 이스라엘이 개발한 다수의 군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헝가리가 이스라엘을 중동 안정의 가장 중요한 주체로 간주하고 있다고 말하며, 어려운 시기 이스라엘과 함께할 것이라 강조했다.
- 10월 13일 빅토르 오르반(Viktor Orban) 헝가리 총리는 테러 조직을 지지하는 어떤 집회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헝가리 국민은 신앙이나 출신과 관계없이 안전함을 느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르반 총리는 유럽 전역에서 하마스와 같은 테러리스트들을 지지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는 것은 충격적이라 말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스스로를 방어할 권리가 있지만, 분쟁이 다른 국가로 확산되어 지역 정세를 불안하게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오르반 총리는 헝가리에서도 팔레스타인 지지 집회 시도가 있었지만, 정부는 헝가리 시민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는 이러한 행위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 재차 강조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VP World, Polish military evacuates over 1,500 from Israel in Operation Neon, 2023.10.14.
Reuters, Hungary to ban rallies supporting 'terrorist organisations', Orban says, 2023.10.13.
Macau Business, Czech foreign minister visits Israel, 2023.10.11.
Euractiv, Czech foreign minister first European official to visit Israel amid war on Hamas, 2023.10.11.
Hungary Today, International Pro-Israel Summit Held in Budapest, 2023.10.11.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Romania, Hungary Evacuate Citizens From Israel By Air, 2023.10.09.
Anadolu Agency, Poland sends aircraft to evacuate citizens from Israel, 2023.10.09.
Reuters, Hungary has evacuated 215 people from Israel by air –foreign minister, 2023.10.09.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Un român cu dublă cetățenie a murit în Israel. Circa 800 de români sunt blocați în Israel, alți 350 în Fâșia Gaza, 2023.10.08.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