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튀르키예, 테러 보복으로 시리아·이라크 공습

튀르키예 EMERICs - - 2023/10/20

☐ 튀르키예 수도에 위치한 내무부 건물에 테러 공격 발생...정부는 즉각 보복 발표

◦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Ankara)에서 정부 기관 대상 테러 발생...튀르키예 군, 즉각 보복 선언
- 10월 1일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 내무부 건물 입구에서 쿠르드노동자당(PKK) 소속 용의자가 자살폭탄 테러 공격을 시도했으며, 또 다른 용의자 한 명은 보안군에 의해 사망했다. 이번 폭탄 테러 공격으로 튀르키예 경찰관 2명이 부상했다. 경찰은 용의자들이 튀르키예 중부 도시 카이세리(Kayseri)에서 수의사를 살해하고 빼앗은 차량을 이용해 테러 현장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10월 3일 알리 예르카야(Ali Yerlikaya) 튀르키예 내무부 장관은 튀르키예 전역에서 대대적인 단속 작전을 실시한 결과 64개 주에서 불법 무기를 소지한 928명을 체포했고, 이 중 67명은 PKK와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어 구속했다고 밝혔다. 예르카야 장관은 이번 작전에 보안요원 1만 3,400명이 동원되었고 불법 무기 1,000여 점을 압수했다고 덧붙였다. 
- 폭탄 테러 공격 이후 PKK는 자신들의 소행이라 주장했으며, 튀르키예 당국도 가해자 중 한 명이 PKK 일원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10월 3일 튀르키예 국방부는 이라크 북부 메티나(Metina), 가라(Gara), 하쿠르크(Hakurk), 칸딜(Qandil), 아소스(Asos) 지역에서 PKK 관련 시설 16곳을 타격했으며, 민간인과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조치가 이루어졌다고 발표했다. 하칸 피단(Hakan Fidan) 튀르키예 외무부 장관은 정보국 자료를 인용하여 폭탄 테러범들이 시리아에서 훈련을 받았고 시리아를 거쳐 튀르키예에 입국했다고 밝혔다. 

◦ 튀르키예의 쿠르드족 민병대 공격에 이를 지원하는 미국과 마찰 빚기도
- 테러 공격 이후 피단 장관은 시리아, 이라크 내 PKK와 인민수호부대(YPG)에 속한 모든 기반 시설, 구조물, 에너지 시설은 튀르키예 군대의 합법적 표적이 될 것이라 밝히며, 제3자는 두 단체에 속한 시설과 사람들에게 접근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해당 지역에는 미군뿐 아니라 프랑스, 러시아군이 주둔하고 있다. YPG는 미국이 주도하는 이슬람국가(ISIS)와의 전쟁에서 미국의 주요 동맹 단체지만, 튀르키예는 YPG를 PKK의 분파로 분류하여 테러 단체로 규정하고 있다. 10월 5일 미군은 시리아 북동부에서 공습에 투입된 튀르키예의 무장 드론을 미군 기지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하여 격추하기도 했다.
- 미군의 무장 드론 격추 이후 미국 국방부는 유감스러운 일이라 반응했으나 10월 6일 튀르키예 외무부는 제3자가 운영하는 충돌 방지 메커니즘에 대한 상이한 기술적 평가로 인해 드론이 훼손되었다고 밝혔다. 이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튀르키예 대통령은 10월 9일 열린 내각회의에서 때가 되면 미국에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 발언했다. 이어 에르도안 대통령은 자국군은 작전 중 테러리스트 외 누구도 표적이 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한편, 테러범들이 시리아를 거쳤다는 튀르키예 정부의 주장에 YPG의 지휘를 받는 시리아민주군(SDF)은 테러범들이 자신들의 관할 구역을 통과하지 않았으며, 튀르키예가 SDF에 대한 공격을 합법화하고 새로운 군사 작전을 개시할 구실을 만들려 한다고 말했다. 10월 10일 마즐룸 압디(Mazloum Abdi) SDF 사령관은 튀르키예가 SDF를 직접 표적으로 삼지 못하자 수입원을 차단하기 위해 전력 및 석유 기반 시설에 집중 포격을 가해 절반 이상이 파괴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압디 사령관은 미군이 자신의 위치를 보호하기 위해 제한된 행동만 했을 뿐이며, 튀르키예의 공격을 막기 위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또한, 시리아 북부에 주둔하고 있는 러시아, 미국, 국제연합(UN) 군대가 이러한 공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손상된 시설 재건에 도움을 줄 것을 촉구했다. 

☐ 튀르키예, 자국군의 국외 군사 작전 권한 연장... 미국도 시리아 국가 비상사태 연장

◦ 에르도안 대통령, 국외 군사 작전 권한 연장 요청... 야당은 외국군 주둔 조항에 반대
- 10월 5일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라크와 시리아 내 자국군 주둔 및 작전 권한을 2년 연장하는 대통령 건의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라크 내 PKK와 ISIS의 존재와 민족 간 갈등, 시리아 국경에서 계속되는 PKK, YPG 민병대 및 ISIS의 테러 활동을 국가 안보에 대한 직접적 위협으로 규정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국가 안보에 필수적인 일이라 강조했다. 튀르키예군의 시리아, 이라크 주둔 권한은 2013년 ISIS에 대항하기 위해 처음 발효했으며, 이후 매년 갱신되어 오다가 2021년부터는 2년 주기로 갱신되고 있다.
-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CHP)의 케말 클르츠다로을루(Kemal Kılıçdaroğlu) 대표는 필요에 따라 국경 밖에서의 작전과 개입을 위해 군대를 파견하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해당 안건이 필요시 외국군의 튀르키예 주둔을 허용한다는 점에서 반대한다고 발언했다. 또한, 해당 안건은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상당한 권한을 부여한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그러나 정부 여당과 연합 관계인 민족주의운동당(MHP)의 데블렛 바흐첼리(Devlet Bahçeli) 대표는 CHP가 군사 작전 권한 연장에 반대할 경우 이는 반역에 준하는 행위라고 발언했으며, 좋은당(Good Party)도 권한 연장안에 찬성할 것이라 밝혔다. 10월 17일 의회 투표 결과 국외 군사 작전 권한 연장안은 찬성 357표, 반대 164표로 통과되었다. 
 
◦ 미국도 시리아 지역에 대한 국가 비상사태를 연장... 에르도안 대통령은 미국 비난
- 한편,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은 2019년 시리아에 선포된 국가 비상사태를 1년 연장했다. 2019년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전(前)미국 대통령은 튀르키예가 시리아 정부군과 함께 쿠르드족 민병대를 상대로 ‘평화의 봄(Operation Peace Spring)’ 작전을 시작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시리아에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튀르키예 관료들에 대한 제재를 승인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튀르키예가 시리아 북동부에서 군사 공격을 가하는 행위는 ISIS를 격퇴하려는 노력을 약화시키고, 민간인을 위험에 빠뜨리며, 지역의 평화와 안보, 미국의 국가 안보와 외교 정책에도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 이에 에르도안 대통령은 시리아에서 PKK의 확장과 함께 시리아 내 미국의 활동은 튀르키예의 국가 안보에 엄청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미국의 튀르키예 격추로 인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 사이 안보 문제가 발생했다고 발언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동맹국 간 안보 문제를 촉발한 미국을 비난하며,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은 동맹과 전략적 파트너십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Monitor, Turkey extends mandate for military operations in Syria, Iraq, 2023.10.17.
Bianet, Kılıçdaroğlu announces opposition to the Iraq and Syria motions, 2023.10.17.
Rudaw, Erdogan says US activity in Syria threat to Turkish security, 2023.10.13.
France24, Turkey destroying NE Syria oil, power facilities: Kurds, 2023.10.11.
Duvar, Main opposition CHP to reject motion regarding Turkey's military operations in Iraq and Syria, 2023.10.11.
Daily Sabah, Türkiye will do what is ‘necessary’ after US downing of drone, 2023.10.10.
Deutsche Welle, Turkey launches new strikes on PKK targets in northern Iraq, 2023.10.04.
Aljazeera, Turkey launches new strikes on PKK targets in northern Iraq, 2023.10.03.
Aljazeera, Turkey detains 90 people over suspected PKK links after Ankara bomb attack, 2023.10.03.
Aljazeera, Turkey says bombers came from Syria, threatens more cross-border strikes, 2023.10.04.
VOA, Turkey Intensifies Drone Attacks on Kurdish-Held Northern Syria, 2023.10.05.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